해외 여행 체크카드 추천 - 대만 여행 트레블 월렛 & 와이어 바알리 실 사용후기
2022년 12월 1일부터 10일간 대만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전 여행할 때마다 매번 번거롭다고 생각하는 것이 현금입니다. 단기간 여행할 때는 보통 기간동안 쓸 돈을 다 환전해가지만 한국에서도 현금을 거의 들고 다니지 않는 저에게 10일 이상 여행에 쓸 백만원 넘는 돈을 항상 들고 다니는 게 부담이었어요. 그 이상 수개월 여행하는 경우엔 많게는 천만원 가까이 들고다닐 수도 있는데 잃어버리면 정말 아찔하죠. 그래서 요샌 체크카드를 자주 사용하는데요. 보통 비바 하나은행 체크카드나 시티은행 카드 등을 클래식하게(?) 많이 발급하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2020년이 넘은 지금, 훨씬 더 좋은 카드가 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전 개인적으로 해외 직구할 때 카드 수수료 없이 쓸 수 있다는 게 매력적이라서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올해 태국 여행에서 첫 사용하고, 이번 대만 여행에서도 최소 US달러만 들고 간 채 현지에서 한국 계좌에서 대만달러로 실시간 환전 후 바로 카드 결제 혹은 ATM기에서 수수료 없이 무료로 뽑는 방법으로 안전하게 다녔답니다.
모바일 월렛? 해외 통화 가상 지갑
그런 생각 해보신 적 없으세요? 여행할 때 필요할 때 마다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환전하고, 즉각 결제하는 거요. 모바일 월렛은 일종의 해외 통화 가상 지갑 개념입니다. 전 이 모바일 월렛 개념 덕분에 큰 해외 통화를 굳이 들고 다니지 않았어요.
가지고 있는 현금이 뚝 떨어졌거나 해외 백화점 쇼핑으로 비교적 큰 돈이 나갈 때 실시간 최고 환율 우대 받으면서 한국 계좌에서 현지 통화로 바로 환전, 그 자리에서 카드 결제 하는 방식으로 했어요. 이 때 카드 결제는 현지 통화로 나가기 때문에 결제수수료 0원이라는 사실. 즉, 한국 돈 -> 현지 통화로 환전할 때 드는 수수료만 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가게에서 카드를 받지 않는다면 주변 아무 ATM기에 가서 돈을 뽑을 수도 있죠. 물론 이 때 ATM기 종류마다 ATM수수료가 들 수도 있고 안 들수도 있습니다.
작동 원리는 심플합니다. 요새 대부분 뱅킹앱에 있는 것처럼 해외 통화 지갑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1. 트레블 월렛이나 와이어바알리 앱을 설치합니다. (웹에선 이용 불가, 카드 발급 역시 모바일 앱을 통해서 진행됩니다)
2.트레블 월렛, 와이어바알리 앱에서 계좌 연결 및 카드 발급을 신청합니다.
3.한국이나 해외나 장소에 구애없이 앱을 통해 내 한국 계좌에서 바로 현지 통화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4.앱에서 환전 후 연결된 카드로 수수료 없이 결제하거나, 현지 ATM에서 출금 가능
이 때 통화별로 다양하게 보유가능합니다. US달러, 홍콩 달러, 대만달러, 태국바트 등 구분해서 보유할 수 있는데요. 다만, 이 때 대만 현지 가맹점에서 쓰는데 대만달러가 없고 US달러만 있다. 그렇다고 US달러에서 결제되는 게 아니라, 아예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즉, 내 지갑에 대만돈이 없으니 결제가 되지 않는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엔 위스키 등을 살 때 비교적 고가라 가게에서 즉시 앱을 켜서 계좌에서 대만 달러로 환전, 그리고 카드결제로 했어요. 그 어느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쓰는 것보다 가장 저렴하게 해외에서 카드 결제하는 방법입니다. 마치 환전한 현금을 쓰는 것과 동일하죠.
트레블 월렛 / 와이어바알리 체크카드 사용 방법
전 이번 대만 여행에서 첫째날만 사용할 US 100달러 정도와 트레블 월렛, 와이어바알리 체크카드 각각 1장씩 만들어 갔는데요. 굳이 2장인 이유는 비상용으로 항상 대비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죠. 만약 카드 1장만 들고갔다가 분실했다고 하면, 정말 난감해지잖아요. 그래서 트레블 월렛 체크카드, 와이어바알리 체크카드 각각 1장씩 발급받아 다른 장소에 분리해서 보관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참고로 트레블 월렛 체크카드는 아예 이 월렛 개념에 초점을 맞춰 해외 결제에 초점을 맞춘 것이고 와이어바알리는 원래 무료 해외 송금 서비스앱으로 시작해, 최근 글로벌 카드 월렛 서비스로 확장했습니다. 전 예전 중국 송금 할 때부터 와이어바알리를 애용해왔는데 이번에 트레블 월렛과 동일한 서비스를 론칭해 각각 카드를 신청했어요.
이 때 앱에서 환전한 후 ATM에서 출금할 때 수수료에 대해서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트레블 월렛엔 수수료 없이 해외 어디서나 ATM출금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이는 VISA 수수료를 가리키며 현지 ATM 종류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될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자세히 명시가 되어 있지 않았는데요.
https://www.visa.com/locator/atm#(page:home) (비자카드 ATM 출금 위치)
트레블월렛 사에서 제공하는 VISA ATM기라고 해서 수수료가 0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전 첫 날, 굳이 VISA ATM 맵에 있는 곳에 찾아갔는데 ATM수수료 100TWD (약 4200원) 나가서 조금 허탈했는데요. 이후 그냥 이 VISA ATM 맵 신경쓰지 않고 현지 로컬 ATM기 보이면 돈을 뽑았는데 오히려 수수료가 0원으로 내가 뽑으려는 금액만 정직하게 뽑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심지어 ATM기에 VISA표시되어 있지도 않았어요. 총 4회정도 뽑았고 그 중 3회는 수수료 0원으로 뽑혔고 첫날에만 100TWD 물고 돈을 뽑았네요.
(무엇보다 비자카드 ATM 로케이터 홈페이지는 모바일 사용성이 정말 최악. 이걸 쓰라고 만든 건지 싶을 정도였어요)
와이어 바알리 체크카드 초대코드
트레블 월렛은 앱스토어/플레이스토어 통해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 카드 발급 이용하시면 됩니다. 와이어 바알리 체크카드는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설치 후 가입하시거나 초대코드 KMY00 (숫자 영 2개) 입력하시면 저에게 소정의 혜택이 제공됩니다. 만약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가입 후 신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ttps://wbarley.app.link/Wyjzy7g0Ys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