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여행 타이베이에서 현지인 맛집 찾는 방법 (구글맵 이용 꿀팁)
언젠가부터 대만은 한국인이 여행하기 편한 국가로 부상한 것 같아요. 꽃할배 대만편부터 인가요? 제가 10여년 전, 대만 환도 (대만 한바퀴 도는 여행)할 때만 하더라도 한글 메뉴, 안내는 커녕 영어 메뉴도 없어서 정말 소통이 힘들었던 적이 있는데요. 당시 중국어라곤 니하오 밖에 못하던 나. 이후 중국어를 배워 정말 중화권 여행할 때 별다른 계획없이 편하게 다니는데요.
보통 해외여행을 하면, 맛집이 여행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잖아요? 그런데 매번 지역명+맛집으로 블로그 검색해도 이게 외국, 심지어 한자를 사용하는 국가라면 복붙해서 일일이 찾는 것도 쉽지 않죠. 저 같은 경우엔 정말 여긴 꼭 가봐야할 맛집이다! 가 아닌 이상 대부분 내가 있는 곳에서 근처 현지인들이 많은 맛집을 찾아가는 편이에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냥 지나치다가 사람들이 많은 곳에 들어가는 건데 외국인으로서 들어갔는데 정말 소통이 1도 안되고 뭐 파는지도 모르고 하면 또 당황스러울 수 있죠. 무엇보다 현지 언어를 모를 경우 사람이 많은 건 알겠는데 이 곳에서 뭘 먹어야하는지 모를 경우가 많잖아요. 물론 옆 테이블 사람 먹고 있는 거 달라고 해도 되는데 이게 또 내향인들은 그게 어려울 수 있다는 거.
구글맵을 통해서 찾으면 좋은 것은 그 곳에 다른 사람들이 음식 사진을 올려놓은 걸 동시에 볼 수 있어요. 그래서 구글맵 열어서 그 사진 보여주고 이거 달라! 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매 식당 마다 제일 유명한 음식들 정보가 나와있어서 거기에서 메인을 시킬 수 있다는 것! 그래서 현지인 맛집 찾을 때 구글맵을 적극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여행객들은 대부분 소중한 한 끼를 실패하고 싶지 않잖아요? 제가 이번 대만 여행할 때 구글맵을 이용하면서 느낀 건, 와 진짜 중국어 1도 못해서 현지인 맛집 찾는 방법이 이렇게 진화했구나 생각이 들더라구요. 우리나라에서도 요샌 카카오맵 별점으로 맛집 평가하는 경우 많잖아요? 대만에선 모두가 구글맵으로 쓰기 때문에 대만 사람들이 직접 별점 및 후기, 사진, 메뉴판 정보까지 구글맵에 남기기 때문에 찐 대만 사람들 맛집 찾기가 수월하더라구요.
내 구글맵이 한국어 설정되어 있으면 모든 중국어, 외국어 리뷰가 한글로 번역되어서 보입니다. 전 처음엔 죄다 한국 사람이 쓴 건 줄알았을 정도로 리뷰가 자연스러운게 많더라구요. 물론 매 리뷰마다 중국어리뷰인지, 한국어 리뷰인지 끄트머리에 표시됩니다.
1. 구글 맵으로 내 근처 맛집을 찾는 방법
(1)우선 지금 내가 있는 위치에서 메뉴 종류 상관없이 음식점을 찾고 싶다! 하는 경우엔 구글에서 현재 위치를 누르고 검색창 하단 '음식점'을 누릅니다.
(2) 혹은 그냥 바로 '음식점'으로 바로 검색해도 되요. 그럼 아래와 같이 타이베이 내 주변에 맛집들이 지도에 표시됩니다.
(3) 지금 당장 영업중인 곳 위주에 평가 좋은 곳만 보고 싶기 때문에 검색창 하단 필터를 클릭해줍니다.
(4) 그리고 지금 내가 있는 곳에서 거리범위를 좁히고 싶으면 지도를 확대시키면 '이 지역 검색'이란 버튼이 나와요. 이 버튼을 다시 클릭하면 내가 보고 있는 지도 범위 내로 좁혀서 맛집들이 더 많이 나옵니다.
(5) 저 같은 경우엔 우측 하단 '목록 표시'를 눌러 지도 보단 목록으로 쭉 스캔하는 편입니다. 이게 어떤 메뉴인지 알아보기도 편하구요.
(6)마음에 드는 곳이 있다면 바로 '경로'를 눌러 찾아가거나 이후 갈 예정이라면 '저장' 버튼을 누르고 지도에 표시해둔다.
(7)저장 버튼을 누르면 목록이 나오고 여기에 대만 타이베이 내 맛집 목록을 만듭니다. 그러면 아까 찜해둔 맛집이 이 리스트에 저장되고 내 구글맵에도 모두 표시됩니다.
2. 특정 음식명 키워드로 검색해서 찾는 방법
근데 종종 특정 음식만 먹고 싶은 경우가 있잖아요. 예를 들어 우육면 맛집, 버블티 맛집 등등으로요. 이럴 경우에도 간단히 검색할 수 있는데요. 유명한 음식 (우육면, 훠궈) 같은 경우엔 한국어로도 검색해도 잘 나오는 편인데 다소 디테일한 음식은 아무래도 중국어로 입력해야 정확도가 높은 편이에요.
따라서 특별히 먹고 싶은 음식이 있다면 중국어 이름을 따로 저장해놨다가 검색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키워드로 검색해서 찾는 방법은 아래 영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어요.
3.다른 사람들이 만든 리스트 팔로우 하는 방법
종종 대만 현지사람들이 다녀온 맛집이나 추천하는 구글 리스트들을 공유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러한 리스트를 한번에 팔로우하면 내가 구글맵을 쓸 때 그 맛집들이 지도에 다 표시되기 때문에 정말 편리합니다. 저 역시 아래 대만 타이베이에서 백종원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에 나온 맛집만 따로 모아 리스트 만들고, 구글맵으로 공유했습니다. 여러분들은 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와 '팔로우'만 눌러주면 이제 대만 여행시 구글맵에 해당 맛집들 모두가 한번에 표시된다는 점.
사용 방법은 아래 영상을 확인해주세요!
일단 제가 현재까지 만든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1.백종원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타이베이 맛집 리스트
https://goo.gl/maps/KxjQcCTA5JfXYFsa7
2.타이베이에서 바 운영 중인 친구 추천 - 타이베이 칵테일 바 리스트
https://goo.gl/maps/KxjQcCTA5JfXYFsa7
이후 제가 다녀온 타이베이 및 대만 전역 맛집들도 별도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정말 구글맵은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불과 몇년 전만 하더라도 여전히 해외여행 갈 때 한국 사람들은 네이버 블로그 참고 후 해당 블로그에 있는 주소를 클릭하거나 복붙해서 검색하는 형태로 맛집을 알아보곤 했는데 점점 즉흥적으로 현지 맛집을 찾는 방법이 가능해진 거 같아요.
무엇보다 블로그에 있는 맛집 정보는 바뀔 때도 많은데 구글맵의 경우 주인장이 정보 관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만 타이페이 허름한 노점의 영업시간 등도 정보가 거의 정확하더라구요. 물론 구글 맛집 평가는 사람들마다 입맛이 다다르기 때문에 그래도 실패를 줄이는 현지인 맛집 찾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불과 이러한 역할을 옛날엔 트립어드바이저를 통해서 했는데 구글맵이 이것까지 다 하는 걸 보면 대단하단 생각이 듭니다. 구글 번역이 가미가 되어 자연스러운 번역으로, 정말 중국어를 1도 못하더라도 대만에서 맛집 여행을 쉽게 할 수 있는 찐 방법 공유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