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가성비 프로젝터 HY300 넷플릭스 업데이트 후 안되는 오류 &해결법
알리익스프레스 가성비 프로젝터로 알려진 HY300을 5만원도 안되는 가격에 구매해 꽤 잘 쓰고 있었다. 거의 자기 전에 빔 프로젝터로 넷플릭스 에피소드 한 개 틀어놓고 보면서 하루를 마무리했기 때문에 정말 잘샀다며 만족스러워했다. 특히 예전에 20만원짜리 빔 프로젝터를 10년간 썼을 땐 자체 내장 소프트웨어가 따로 없어서 미박스를 구매해 연결해 사용해야 했는데 미박스와 빔 프로젝터도 고장난 후라, 미박스나 구글크롬캐스트, 파이어스틱 등을 구매하지 않고 넷플릭스 앱 자체 구동가능한 빔 프로젝터를 찾다가 구매한 거 였다.
빔 프로젝터 문제 발생
문제는 2024년 7월 4일. 빔 프로젝터 업데이트하면서 발생했다. 평소처럼 빔프로젝터를 켜니 업데이트를 해야한다는 알림창이 떠서 별 생각없이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생각했던 것보다 업데이트가 오래 걸렸다. 거의 20분? 업데이트 이후엔 넷플릭스 앱도 업데이트해야 한다길래 또다시 넷플릭스 앱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말았어야 했다.
왜냐면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 넷플릭스 앱을 들어가면, 모바일 화면 UX처럼 나오기 때문이다. 환장하는 건 스크롤이 전혀 되지 않는 것. 리모콘으로 방향키를 눌러봐도 밑으로 스크롤이 전혀 안먹고 클릭도 되지 않는다. 그런데 일단 로그인도 풀려 있어서 로그인을 하라길래, 리모콘의 '마우스모드'를 클릭해 일단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고, 자판을 두드려 로그인을 힘들게 했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화면은 스크롤이 전혀 안먹음... 무슨 조치를 취할 방법도 없어서 아예 초기화를 해야하나해서 '설정'을 클릭하려고 하는데 설정이 안먹힌다. 아무리 설정을 클릭해도 들어가지 않는다. 클릭하는 순간 멈춘다고 할까. 그냥 노답이었다.
난 이게 넷플릭스 앱 업데이트 후 발생한 거라 넷플릭스 측 실수라고 생각했다. 제조사에 따져야 하나 넷플릭스에 따져야 하나 고민하다가 일단 넷플릭스에 문의를 하니 넷플릭스에선 프로젝터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전용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된 허가된 기기만 사용할 수 있고, HDMI 연결할 때도 아무 케이블을 쓰면 안된다고.
뒤늦게 찾아보니 넷플릭스는 프로젝터 기기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HY300 공장 초기화 하는 방법
일단 다른 건 모르겠는데 설정을 누르면 렉걸려버리는 건 정말 답답해 죽을 노릇. 이것부터 해결해야 했다. 그러기엔 공장 초기화가 필수. 설정을 못들어가는데 공장초기화를 어떻게 하냐고? 외국 레딧 사이트에 들어가서 어떤 한 친구의 말에 힌트를 얻었다.
이 글에 달린 답변이었는데, 저걸 그대로 따라했다. 저 사람의 말 요지를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다.
즉, 일단 프로젝터를 켠다. 그리고 다시 전원 버튼을 눌러, restart 를 누르는데 그럼 스크린이 블랙으로 바뀐다. 이 때 홈버튼을 길게 눌렀다 때는 걸 반복하며 로고가 뜨길 기다린다. 그럼 그 로고 이후 무슨 큰 동그라미가 나오는데 그게 바로 팩토리 세팅이다.
관건은 혼버튼을 길게 눌렀다 때는 걸 반복하는데 이 때 몇 초 정도 눌렀다가 때는 걸 반복하는지 감이 안잡혀서 아예 처음부터 꾹 눌러보기도 하고, 한 2초 간격으로 눌렀다 때보고 등을 반복했다. 한 5분 정도 시도하니 순식간에 로고가 나오고 원이 번쩍 뜨더니 사라졌다. 그리고 자동으로 초기화가 됨.
공장 초기화가 된 이후엔 다행히 설정 메뉴는 문제없이 들어갈 수 있었다. 문제는 넷플릭스. 초기화를 했더라도 넷플릭스 앱은 7월 4일자로 업데이트된 거라서 그걸 다운받아야 했는데, 똑같은 증상이다. 스크롤이 되지 않고 클릭이 안되는 것.
HY300 아이폰 미러링 하는 방법
그럼 아이폰과 HY300 미러링하면 되겠다 싶었다.
일단 아이폰 미러링하는 방법은 앱 내 Airplay를 선택한다. 가장 위에 있는 메뉴에 체크. 그리고 스마트폰 내 미러링 아이콘을 클릭하면 미러링은 문제없이 된다. 문제는 넷플릭스는 안된다. 아이폰으로 넷플릭스 재생하려는 순간, 그냥 화면이 멈춰버림. 망할노무 넷플릭스.
HY300 불편하지만 넷플릭스 보는 방법
결국 최선은 넷플릭스에서 마우스모드를 최대한 활용하는 수밖에 없다. 리모콘 우측 위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마우스 커서가 나오고 이를 통해 클릭을 한다. 근데 여전히 스크롤은 안먹기 때문에 작품 목록 보는데는 한계가 많다. 나 같은 경우 그냥 스마트폰으로 보고 싶은 작품을 마이리스트에 저장했다. 마우스 커서로 화면 내 마이리스트를 클릭할 수 있기 때문에 그걸로 들어가서 본다. 약간 스마트폰을 미러링해서 보는 느낌이랄까. 솔직히 조금 불편한데, 그래도 일단 화면 재생되는 게 어딘가 싶다.
추천하는 방법
나 같은 경우엔 그냥 집에서 자기 전에 한 편씩 보는 거라, 불편해도 어느정도 적응되는데 캠핑장에 들고가는 사람들이나, 인내심이 조금 없다면(?) 답답할 거 같다. 이 경우엔 결국 구글크롬캐스트나 아마존 파이어스틱 같은 TV 스틱 이용이 필수인거 같다. 예전엔 미박스도 가능했던 거 같은데 공식 지원 기기 리스트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