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Travel & Workation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 ATM 인출 오류 후기 / 해결 방법

노마드P 2023. 8. 20. 11:24
728x90
반응형

트래블로그와 트래블월렛 카드 이용할 때 저는 항상 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바로 금액 입력하고 승인, 돈이 나오기 까지 과정을 영상으로 찍는 것입니다. 종종 ATM 인출 오류로 돈은 나오지 않았는데 계좌에서 금액이 빠져나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엔 해당 영상 등을 증거로 제출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데요. 전 멕시코에서 트래블월렛 ATM 인출 오류, 이후 엘 살바도르에서 트래블로그 카드 ATM 인출 오류를 겪었습니다. 이 때 두 카드사에서 각각 다른 방식으로 해결했는데 그 경험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멕시코 트래블월렛 ATM 인출 오류  경험

멕시코 과달라하라 한달살기할 때 였습니다. 트래블월렛은 페소 지원이 되기 때문에 전 멕시코에선 거의 트래블월렛 100% 의존해서 사용했는데요. 이날도 항상 그랬듯이 시티뱅크가서 트래블월렛 페소 인출을 시도했는데요. (멕시코 트래블월렛 카드로 인출시 시티뱅크가 수수료가 그나마 약 3달러 내외로 저렴했고, 찾기도 쉬워서 주로 시티뱅크를 이용했습니다) 금액까지 입력하고 돈 나오기를 기다리는데 유독 ATM 에서 돈 나오는 소리(?)가 길게 잡히길래 뭔가 불안한 촉이 생겨 바로 영상을 찍었는데요.

무료 1분이나 걸렸는데 그 이후 나온 화면은 "문제가 생겨 돈을 줄 수없다"는 메시지. 하지만, 이미 트래블월렛에선 돈이 빠져나갔다고 알림이 떴거든요. 그래도 시티은행에선 인출이 되지 않아 영수증이 나왔고 영상 까지 있으니 나중에 집에 가서 트래블월렛 측에 문의해야 겠다 생각하고 일단 그 날 약속을 위해 친구들을 만나러 갔어요. 그러다가 약 30분 정도 지나니, 트래블월렛 앱에서 알림이 떴고, 인출한 내역이 취소되어 다시 그 금액만큼 입금되었더라고요. 딱히 고객문의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처리되어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그리고 이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면 전 모든 카드사가 이렇게 해결될 줄 알았어요. 

엘살바도르 트래블로그 ATM 인출 오류, 여전히 문제 해결중 

문제는 엘 살바도르 여행할 때 였어요. 엘 살바도르는 USD를 법정 화폐로 쓰는 국가입니다. (물론 2021년에 비트코인도 법정 화폐로 등극했고요) 엘 살바도르는 모든 ATM 마다 하루 인출 한도가 적게 책정되어 있어 밤 늦은 시간엔 돈을 뽑을 수 있는 ATM 기기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전 엘 살바도르 둘째날, 평소처럼 돈을 뽑으려고 시도할 당시엔 이 사실을 몰랐어요. ATM 인출 오류가 생기고 나서야, 구글 검색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엘 살바도르는 원래 ATM 인출 오류가 잦다는 사실을요. 

게다가 트래블로그는 Master 카드인데 Master카드로 뽑을 수 있는 ATM기가 따로 있었어요. 근처 큰 쇼핑몰로 가서 ATM기 위치를 인포데스크 직원에게 물으니 직원이 "마스터 카드냐 비자 카드냐"라고 묻더라고요. 이걸 왜묻지 했는데, 비자, 마스터 카드로 돈을 뽑을 수 없는 ATM기가 많더라고요. 

문제가 된 뱅코 프로메리카 ATM

여튼, 일단 ATM기 중 프로메리카 (Promerica) 뱅크가 유일하게 비자와 마스터카드 둘다 이용가능한 인출기였습니다. (그 옆의 비트코인 인출기가 킬포) 일단 카드를 넣고 수수료를 체크하니 약 4~5달러 정도 였던 걸로 기억해요. 하아, 살짝 속은 쓰리지만 엘 살바도르에서 무료 ATM 이용 수수료 따윈 없고 지금은 당장 현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출시도를 했습니다.

이번에도 금액을 입력하고 돈 세는 소리가 들리고, 트래블로그  카드 앱에서 돈이 빠져나갔다고 알림이 나왔어요. 하지만 이번에도 저번처럼 쎄하게 유독 시간이 엄청 걸리더라구요. 그래서 또 영상을 촬영했는데, 갑자기 거래가 취소됐다며 제 카드를 뱉어냈습니다. 이번엔 딱히 영수증 등 그 내역이 나오지도 않았어요. 지금 당장 돈이 급한데, 답답한 마음으로 다른 ATM기를 부랴부랴 찾아갔지만 모두 ATM 인출 한도에 걸려서 돈을 뽑을 수 있는 곳이 없었습니다. 게다가 엘살바도르에서 밤이 되면 조금 무서워지는데 저녁 시간이 되니 어찌 할 수가 없어 결국 돈을 뽑지 못하고 집에 돌아왔어요. 

이번에도 저번 경험처럼 전 시간이 조금 지나면 자동으로 취소되어 못 뽑은 금액이 입금될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그런 낌새가 전혀 없었어요. 지금부터 트래블로그 카드 ATM 인출 오류가 생겼을 때 해야할 조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트래블로그 ATM 인출 오류는 하나카드사 해외이의신청을 해야합니다.

하나카드 앱 > 고객센터 > 해외이의제기 신청

트래블로그 ATM 인출 오류가 났을 경우 트래블로그 앱 내 고객 센터 문의해봤자 "카드 이용 내역 관련해선 여기에서 답변을 줄 수 없고 하나카드사로 문의하라"란 답변을 받을 뿐입니다. 괜히 시간 낭비하지 마세요. 이러한 일이 발생했을 때 해야할 일 순서를 정리하자면, 

01.하나카드 앱을 연다 

02.고객센터/분실사고 신청 탭을 클릭한다 

03.해외이의제기 신청/결과 조회로 들어간다

04.트래블로그 카드를 선택한다 

05.이의제기 신청할 내역 선택 후 상세 내용을 작성한다. 

이 때 조금 답답했던 부분은 이의제기 신청하면 해외분쟁팀에서 무조건 '유선 연락'을 통해 확인 절차를 거친다는 것입니다. 해외에 있는 사람으로선 조금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엘살바도르는 '초당 요금이 300원' 과금되는 곳입니다. 최소 3분 이상 통화를 한다고 가정을 할 때 몇만원이 빠져나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 이의제기 신청한 후 고객센터를 통해 '해외에 있으니 전화를 받기 힘들다. 가급적 이메일로 연락달라'라고 글을 남겼습니다. 

해당 사건은 토요일에 발생했고 당일 접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요일이 되어서야 하나카드 분쟁팀에서 전화연락이 왔어요. 정말 3일동안 혹시나 이거 그냥 먹히는 거면 어쩌지 불안했습니다. 200달러가 이렇게 날아가는 건가. 최근에 안좋은 일이 연달아 터져 기분이 정말 안좋았거든요. 근데 일단 전화연락이 왔음에도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해외이의신청하는 건데 무조건 전화상담을 통해 확인을 해야한다는 것 자체가 조금 어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일단 문제해결을 위해선 전화연결을 해야하는 거 같아 전 고민 끝에 스카이프 콜 결제를 했어요. 약 5000원치 결제를 하고 문자로 남긴 직통 전화번호로 연락했습니다. 한국 점심시간되기 전에 통화하려고 최대한 빨리 전화건건데 정말 30분동안 전화를 안받아서 더 답답해졌습니다. 혹시나 해외 스카이프콜이라서 일부러 전화를 안받나 싶어 하나 카드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담당자 전화 좀 받으라고 전달해달라고 요청했어요. 한 10번 통화 시도 끝에 담당자가 전화를 받았습니다. 

대충 통화한 내용을 정리하자면, 

일단 이러한 사고는 마스터 카드사를 통해 접수 사건 조사가 들어가고 해결되기까지 3~6개월이 걸릴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일단 저는 엘살바도르라는 다소 희귀한(?) 나라에서 이러한 사고를 당해 조금 불안한 감이 있었습니다. 혹시나 해당 은행 ATM에서 기록이 없다라고 발뺌하면 어쩌지 등 내용으로 하소연했는데 담당자는 이 경우 마스터 카드사에서 강제로 조사를 하기 때문에 해당 은행에선 거부할 권한이 없다. 만약 자료를 내놓지 않으면 우리에게 더 유리하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라고 자신만만(?)하게 답변을 했습니다. 

제가 혹시 ATM 인출할 때 찍은 영상을 보낼까요? 라고 물으니 그건 필요없다라고 하더라고요. 어차피 ATM내 레코드를 통해 조사하는 거라, 그냥 해결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했습니다. 200달러가 묶인 게 정말 찝찝했지만, 일단 방법은 없으니 조사 진행 수락하고 통화를 끊었습니다. 

일반 ATM 인출 오류 사고 났을 때 최대한 대응 방법 

보통 해외 ATM 인출 오류 사고가 났을 때 권장하는 행동이 있습니다. 만약 인출 오류 영수증이 있다면 최대한 보유하고, 없다면 해당 은행사에 문의해서라도 그 기록 조회해 서류로라도 받으라는 것입니다. 사실상 여행자의 입장에서 꽤 부담이 되는 조치이지만, 전 하나카드 사 해외이의 중지 신청하고 답변 기다리는 동안 해당 은행에 방문해 발생한 일을 설명하고, 해당 ATM기 위치와 인출 시도한 시간 등을 알려주며 기록 내역 등을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월요일 은행에 방문

직원은 한참을 밍기적 거리더니 결국 저에게 준 건 ATM기 코드와 주소였어요. 이걸 들고 저에게 한국 카드사에 문의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영수증이나 기록같은 건 없냐라고 하니 그런건 없다라고...일단 받은 ATM기 코드와 주소는 고객센터를 통해 다시 한번 공유를 했습니다. 

즉, 정리하자면 

01.가능하다면 인출 오류 났을 때 영수증이나 기록지를 최대한 보관한다 (없다면 현지 은행에 다음날이라도 방문해 요청한다)

02.카드사의 해외이의 중지신청 비슷한 메뉴를 통해 접수한다 

03.기다린다. 

트래블월렛 카드는 비자(VISA)계열이고 트래블로그는 마스터(Master)계열입니다. 비자와 마스터사가 각각 이러한 일 발생할 때 방식이 다른지는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 트래블월렛은 알아서 자동으로 거래 내역 확인하고 취소해준 반면, 트래블로그는 이용자가 일일이 사건 접수하고 3개월~6개월 기다려야 한다는 사실이 답답했습니다. 여튼, 제 트래블로그 엘살바도르 ATM 인출 오류건은 해외 이의 중지 진행중이며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약 2주 지남) 당분간은 잊고 지내야할 거 같네요. 혹시나 저처럼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 ATM인출 오류 사건을 겪는 분들을 위해 위의 경험을 정리했습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을 글>

https://lingual-hitchhiker.tistory.com/70

 

세계 여행할 때 돈 관리 방법 | 환율 100% 우대, 해외여행 필수 카드 모음 (하나 트래블로그,트래블

세계 여행을 할 때 가장 신경쓰이는 문제는 아무래도 '돈 관리'입니다. 특히 장기간 여행을 하거나 위험한 나라로 갈수록 돈 관리가 더욱 까다로워지죠. 저도 10년전 유라시아, 인도 배낭여행할

lingual-hitchhiker.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