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일지/2023 중미

과테말라 티칼 여행 정보 | 티칼 투어(tikal) 가기전에 알면 정보

노마드P 2024. 8. 6. 18:28
728x90
반응형

과테말라 북부엔 과테말라에서 가장 유명한 유적지 중 하나인 티칼 유적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흥미로워 하는 마야 유적지인데요. 과테말라 시티, 안티구아에서 꽤 먼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차량 혹은 비행기를 통해 왔다갔다하는 곳입니다. 

오늘은 과테말라 티칼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을 위해 유용한 내용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과테말라 티칼 여행

티칼 유적지 방문하기 전에 알면 좋을 배경 지식들 

과테말라 티칼

과테말라 티칼 유적지는 고대 마야 문명의 주요 유적지이며 북부 페텐 지방 열대 우림 속에 위치해있는데요. 티칼은 기원전 4세기부터 서기 10세기까지 번성했던 도시입니다. 마야문명의 시기는 여러 지역, 시기에 걸쳐 꽤 길게 나오는데 전성기로 분류되는 고전기 (서기 200년~900년)동안 마야 문명의 중심지 중 하나로 번성한 곳입니다.

 

당시엔 티칼 인구만 무려 9만명을 넘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멕시코 시티 근처에 있는 테우티우아칸과 서기 4세기 경 전쟁에서 패합니다. 티칼은 10세기 이후 서서히 멸망하며 버려졌다고 추정하고 있는데,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전염병, 흉작 등으로 학자들은 보고 있습니다. 1848년, 스페인 탐험가들에 의해 발견되었으며 197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티칼에는 수천개에 달하는 유적들이 있는데 6개의 거대한 피라미드가 메인입니다. 물론 피라미드의 형태를 하고 있지만 티칼 유적지의 이 건축물들의 역할은 신전의 역할을 수행했기 때문에 제 1호 신전, 2호 신전 등 숫자로 이를 표기합니다. 물론 각 신전마다 '재규어의 신전', '가면의 신전' 등 별명이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가이드들의 안내를 따라 구경할 수 있으며 일부 신전은 올라갈 수 있도록 계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과테말라 티칼 신전

가장 유명한 신전은 제 1호 신전(재규어의 신전)과 제 4호 신전입니다. 제 1호 신전은 734년 왕의 시신이 안장되어 무덤과 신전의 역할을 하고 있는 건축물입니다. 740-50년경에 완공된 곳으로 추정되며, 발굴 당시 수많은 사람뼈와 동물뼈, 유물들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제 4호 신전은 티칼에서 70m높이로 가장 높은 건축물인데요. 실제로 가서 보면 계단 경사도를 포함해 감탄이 나올 정도의 위용을 자랑합니다. 또한 아크로 폴리스, 광장 등의 흔적이 남아 있는데 정치/종교 중심지이자 과거 주요 의식을 수행한 공간입니다. 

 

 

과테말라 플로레스 - 티칼 투어 정보 

과테말라 티칼은 플로레스(Flores)라는 도시에서 2박 정도 머무르며 새벽 당일치기를 합니다. 플로레스에서 티칼까지 차량으로 약 2시간 소요되며 총 투어시간은 8시간 입니다. 이 때 새벽 3시부터 정오까지 있는데 가장 인기 있는 시간은 새벽 3시~새벽 4시반 입니다. 새벽 3시 출발시 일출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른 입장료를 추가로 내야 해서 투어비용이랑 추가 입장료 포함하면 일반 오전 투어의 1.5배 정도 가격입니다. 

 

새벽 4시~4시반 출발 투어가 가장 인기가 많은데 일출은 못보지만, 일찍 들어가 태양이 더 뜨거워지기전에 투어를 종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 2023년 7월 과테말라였는데 일단 정오~3시는 숨 쉬기가 힘들정도로 덥고 습합니다. 새벽 4시반 출발해서 티칼에 도착했는데 열대우림에 위치한 티칼엔 그늘이 거의 없고 경사높은 계단을 오르는 일이 많기 때문에 체력 약하시거나 나이 많으신 분들은 일사병 걸리겠다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티칼 투어는 최대한 일찍 출발해 태양이 더 뜨거워지기전에 플로레스에 돌아와 낮잠 1~2시간 잔 후 플로레스 시내를 느긋하게 즐기는 일정을 많이 소화합니다. 따라서 플로레스에선 최소 2박은 하셔야 합니다. 체력이 좋다고 자부하는 저도, 티칼 투어하고 플로레스 돌아왔는데 정말 기절하듯 침대에 쓰러졌습니다. 

 

 

 

<투어 정보 (차량+가이드 투어 포함/ 입장료 불포함)>

일출/일몰투어는 이른 입장/늦은 입장 추가 입장료 있습니다.

티칼 유적지 티켓은 현장구매/온라인구매 모두 가능하며

외국인티켓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티칼 투어 종류/시간대  가격대  예약 링크 바로가기 
일출투어
:새벽 3시 출발 
6만원대  https://gyg.me/HHPyVpZt 
오전 투어
:새벽4시반/6시/8시/10시 출발 
3만5천~4만원대  https://gyg.me/WDgBAhsz
오후 투어 
: 정오 출발 
4만원대  https://gyg.me/U4BIaEgk 

 

 

<아래 글도 관심있게 보실 거 같아요> 

https://lingual-hitchhiker.tistory.com/94 

 

벨리즈에서 과테말라 가는 법 교통편 정리 및 멕시코~과테말라 가는법

멕시코 칸쿤, 바칼라르 여행 후 벨리즈 및 과테말라까지 여행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교통편 및 가는법을 정리했습니다. 저는 멕시코 바칼라르에서 벨리즈로 이동, 벨리즈 키코섬에서 약 2박 3일

lingual-hitchhiker.tistory.com

https://lingual-hitchhiker.tistory.com/82

 

멕시코 시티 | 국립 인류학 박물관 방문하기 전 알면 좋을 역사 배경 지식 정리

멕시코 시티에 가면 꼭 가봐야할 명소는 국립 인류학 박물관입니다. 아무리 박물관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도 이 곳은 꼭 가보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하지만 멕시코 문명 및 역사에 대한 사전 지식

lingual-hitchhiker.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