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브랜드 이야기

중국 브랜드 마케팅 트렌드 | 위안치선린(元气森林)

노마드P 2022. 10. 9.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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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음료수 브랜드 및 위안치선린(元气森林)를 공유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중국 음료수 브랜드 및 위안치선린(元气森林)를 이해하게 될 겁니다. 중국 음료수 브랜드 및 위안치선린(元气森林)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중국 음료수 브랜드 및 위안치선린(元气森林)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중국 국민 음료수, 위안치선린(元气森林) 브랜드 소개 

위안치선린은 출시된 지 오래되진 않았지만 거의 국민 음료수 급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제로칼로리, 제로슈거, 제로펫 탄산 음료가 대표작인데요. 요즘 한국에서도 유행하는 대체당을 사용해 제로칼로리 과일맛 탄산음료로 건강과 맛을 중시 여기는 MZ세대들 사이 가장 트렌디한 음료로 자리잡았습니다. 

元气森林 - 위안치선린 (0칼로리, 제로당, 제로지방) 중국 음료수

위안치(元气)는 한국어로 직역하면 활력, 기운을 뜻하는 원기입니다. 선린(森林)은 숲으로, 이 둘을 합치면 '힘(또는 활력)을 주는 숲'을 뜻합니다. 위안치선린은 초반에 치(气)를 간자체 대신 일본식 한자인 気를 썼습니다. 사실 '원기'란 단어도 중국에선 잘 쓰지 않는 일본식 용어인데요. 위안치선린은 일본에 자회사를 냈으며 포장엔 '주식회사 원기삼림 감독제작'이라 표기하기도 했는데요. 이 때문에 짝퉁 일본 브랜드(伪日系)라고 조롱을 받기도 했습니다. 논란이 일자 2020년에 간자체로 바꿨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QDraiw7sak 

일본 광고 느낌 나는 위안치선린 (元气森林) 광고 
*위안치선린의 이 논란은 중국의 다이소인 미니소의 일본 브랜드 인 척 한 것과 다소 흡사한데요. 일본 제품은 품질이 좋고, 사람들이 호감을 가진다는 것을 이용해 의도적으로 일본 브랜드인 척 하는 겁니다. 하지만 최근 중국 Z세대들 사이에선 궈차오(국뽕) 열풍이 일어남과 동시에 반일 정서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 전략은 오히려 독이 되었습니다. 위안치선린도 빠르게 자세 전환하고, 최근 미니소 역시 관련해 탈일본화를 약속하며 대국민사과를 한 바 있습니다. 미니소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추후 기고문이 공개될 때 링크를 걸겠습니다. 
  • 모회사 : 위안치선린그룹(홍콩)유한공사(元气森林集团(香港)有限公司)
  • 설립연도: 2016년
  • 본사소재지 : 베이징
  • 회사 사이트 : https://www.yuanqisenlin.com/

 

2. 위안치선린(元气森林) 브랜드 탄생 배경 

창업주: 탕빈선(唐彬森)

6년 전 제가 창업한 게임사가 해외로 진출할 때 저는 사내 직원들에게 이런 내용의 편지를 쓴 적 있습니다. 중국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가장 좋은 인프라 시설을 갖췄으며 우수한 인터넷 서비스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좋은 소비재와 서비스는 매우 부족하다고요. 사실 지난 몇년 간 우리는 중국인들의 고품질 제품 소비 수요(와 수준)이 매우 빠르게 증가하는 걸 체감했습니다. 특히 음료시장 같은 경우 수요는 많지만 이 수요를 충족시킬 만한 제품이 부족했습니다. 이게 제가 위안치선린을 설립하고 직접 탄산수를 만든 배경입니다. -2021년 5월 신화사 인터뷰

위안치선린 창립자 - 탕빈선

창업이야기 

탕빈선은 연쇄 창업자로 유명합니다. 대학교 4학년 때 국제 프로그램개발 대회에 참가해 우승으로 탄 4,500만원(25만위안)으로 동기들과 함께 창업을 시작했죠. 창업 아이템은 당시 핫했던 게임이었습니다. 유명 웹게임 '팜빌(FarmVille)'의 원조격인 '해피팜(开心农场)'을 만들어 크게 성공시켰습니다. 이 성공을 바통으로 탕빈선은 게임사 elex(智明星通)를 설립하는데요. 국내서도 잘 알려져 있는 전략게임 '클래시 오브 클랜'의 개발사가 바로 이 elex입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 - elex 게임

클래시 오브 클랜이 전세계서 크게 흥행하고 큰 돈을 벌었지만 탕빈선은 오히려 2014년에 elex를 매각하고 엑싯합니다. 이후 한 인터뷰서 탕빈선은 게임사업에서 손을 뗀 이유를 설명했는데요. 게임업계엔 텐센트와 넷이즈의 영향력이 너무 커서 그 외의 기업들이 성장하기 너무 힘들다는 겁니다.

elex 매각 후 탕빈선은 1800억원(10억위안)의 현금을 손에 쥐게 되는데요. 그는 이 돈으로 펀드를 조성하고 챌린저스캐피탈(挑战者资本)이란 벤처투자사를 설립했습니다. 재밌는 게 벤처 투자사를 설립 후 그가 투자한 기업 리스트엔 게임사 또는 IT비즈니스가 하나도 없습니다. 푸드, 간식, 패션 등 소비재 영역에만 투자 했던 것이죠. 그가 게임사에 투자를 하지 못했던 또 하나의 중요한 원인은 elex를 팔 때 2020년까지 게임업에 종사할 수 없다는 협의를 체결했기 때문입니다.

여하튼 여러 소비재브랜드에 투자하고 관여하면서 그는 이 영역에서 많은 지식과 인맥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엄청난 기회를 발견하게 되는데 바로 탄산수 시장이었죠. 이렇게 해서 탄생한 게 '위안치선린'입니다.

3. 주요 제품 소개 

1.탄산수 (气泡水, 메인상품) 

중국 0칼로리 음료수 - 위안치선린

  • 제일 처음 출시한 제품이자 대표제품 
  • 당 제로, 지방 제로, 칼로리 제로(0糖,0脂,0卡) 탄산수
  • 원래 복숭아, 청귤, 오이, 매실, 요거트, 청사과, 포도, 리치 이렇게 총 8개 맛, 이후 파인애플, 딸기, 배 등 여러가지 과일 신제품맛 꾸준히 출시중.
  • 한 병 (480ml)당 약 1,800원(10위안) 내외. 온라인 구매시 최저가로 1,200원(7위안) 내외로 판매하기도 함. 중국 기준 비싼 음료수에 속하는 편. (코카콜라 500ml 병이 약 500원(3위안) ) 

2.밀크티(乳茶)

  • 두번째로 출시한 제품라인이고 역시 저장,저지방 밀크티로 건강음료를 지향함. 
  • 플레인,쟈스민,커피맛으로 최초 출시. 이후 복숭아 맛 등 역시 다양한 맛 출시중 
  • 1병(450ml)에 4,500원(25위안) 내외. 

3.우롱차 란차(燃茶) 

  • 중국인들이 즐겨 마시는 우롱차를 제품화. 
  • 배화(焙火), 복숭아, 현미, 춘샹(醇香), 딸기자스민 5가지 기본 맛. 
  • 판매가는 한 병(500ml)에 1,500원(8위안) 내외. 

4.과일탄산수

  • 과일쥬스에 탄산을 넣은 컨셉의 음료수. 무당,저칼로리 대신 '비타민 음료'임을 강조함. 
  • 자몽,청사과,포도맛 등 
  • 판매가는 한 병(380ml)에 2,400원(13위안) 내외

5.곡물차(纤茶) 

  • 옥수수수염차, 국화차, 뽕나무차 등 
  • 판매가는 한 병(500ml)에 약 1,500원(8위안) 내외 

6.에일리언 에너지(AlENERGY) 시리즈

  • 2020년에 독립된 서브브랜드로 출시. 이온음료(电解质水) 라인과 에너지음료(能量饮料) 라인으로 나뉨. 
  • 이온음료는 라임, 리치, 자몽, 복숭아, 포도알로에, 패션후르츠구아바 이렇게 여섯 가지 맛이 있음.
  • 에너지음료는 캔으로 포장했고 클래식, 자몽, 마테차, 요거트, 생강 이렇게 다섯 가지 맛이 있음. 
  • 이온음료는 한 병(500ml)에 1,800(10위안), 에너지음료도 한 캔(330ml)에 1,800원(10위안)내외. 

 

4. 최근 동향 

1)매출

  • 2018년 295억원(1억6,000만위안)
  • 2019년 1,600억원(8억7,000만위안)
  • 2020년 최저 4,200억원(23억위안), 최대 4,600억원(25억위안)
  • 2021년 오프라인 1조3,800억원(75억위안), 온라인 1,500억원(8억위안)

2) 최근 투자 유치 및 기업가치

2021년 11월 2300억원(2억달러) 규모의 전략투자를 유치했다고 언론을 통해 보도됐습니다. 싱가폴 국부펀드 테마섹이 주도했고 세콰이어차이나와 화핑캐피탈이 참여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세콰이어차이나는 B시리즈부터 지금까지 매번 투자에 참여하고 있죠. 이번 투자에서 위안치선린은 17조7,500억원(150억달러)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연초에 C시리즈 투자를 받았을 때 위안치선린의 예상 기업가치는 7조였는데 1년도 안된 사이에 2.5배나 늘어난 것이죠. 그만큼 위안치선린이 건실히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3)경쟁 우위

-'건강한 탄산음료'라는 컨셉을 선점했습니다. 중국인, 특히 젊은 세대가 건강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건강한 식음료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콜라를 대표로 하는 탄산은 맛있지만 건강하지 않고, 건강한 음료는 맛없다는 페인 포인트가 있었습니다. 위안치선린은 바로 이 지점을 파고들어 인기를 얻었죠.

-Z세대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이 먹혔습니다. 샤오훙수, 비리비리 등 젊은 층이 주료 이용하는 SNS채널에서 대량의 크리에이터를 동원해 홍보했습니다. 젊은 세대가 가장 많이 하는 게임 화평정영(중국판 모바일 배틀그라운드)과도 콜라보한 제품이 있으며 게임 내 자판기에서 위안치선린 탄산수를 노출하기도 했죠. 창업주 창빈선은 '20억 매출을 발생시키기 위해 나는 18억을 광고에 쓴다'고 말한 적도 있습니다.

-신제품 타율이 좋습니다. 탄산수 뒤에 내놓은 밀크티, 우롱차 시리즈, 과일탄산수, 에너지음료 모두 출시하자마자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건강한 컨셉에 독특하고 나쁘지 않은 맛, 그리고 예쁜 디자인 모두 위안치선린 제품의 장점입니다.

4)약점 또는 리스크

-가장 큰 리스크는 현재 중국 시장점유률 1위인 코카콜라, 본토 1위 브랜드인 농부산천, 와하하 등이 위안치선린을 견제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이들 모두 지난해부터 비슷한 컨셉의 탄산수를 출시했으며 최근엔 거래 중인 매장에 위안치선린 제품을 들이지 말라고 압박했다는 정황이 언론보도를 통해 드러났습니다.

-위안치선린의 가장 큰 약점 중 하나는 자체 생산이 부족하단 점입니다. 여태 위안치선린은 생산과 포장(병 생산)의 대부분을 외주에 맡겼는데요. 이들 공장은 코카콜라, 와하하와 같은 기존 대기업의 외주업체인 경우도 많았다죠. 기존 대기업의 생산량이 늘거나 하면 위안치선린은 생산이 지연되는 상황을 겪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최근 위안치선린은 자체 생산공장 확대에 대규모 투자를 선언을 하기도 했죠.

5)최근 동향

위안치선린은 최근 앞으로 5년 내 6조5,000억원(55억위안)을 공장 건설과 건설에 업그레이드에 투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금액은 코카콜라가 발표한 앞으로 5년 간 중국 생산시설에 투자하겠다고 한 비용과 맞먹습니다.

위안치선린은 2019년 안후이(安徽)성에 첫 공장을 지은 뒤 2020년엔 톈진, 광둥에도 생산라인을 구축했습니다. 올해 9월 쓰촨 공장이 건축식을 진행했고 내년 봄이면 생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0월엔 후베이 공장에서 시범생산에 들어갔고 연말이면 정상적으로 가동이 된다고 합니다.

이 5 공장은 일부는 확장 및 업그레이드를 앞두고 있고 일부는 건축 중에 있는데요. 건축 및 업그레이드가 완성된다면 연간 생산량이 50억병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출처 : 21세기경제보도)

 

중국 음료수 브랜드 및 위안치선린(元气森林)를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게시글이 유익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를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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